자율주행시스템사업단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가 중심대학으로서 자율주행 모빌리티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산업체 수요에 맞는 융합적 사고와 현장 적응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최근 대전·세종·충남의 주력 산업인 내연 기관 기반의 자동차 제조 산업은 친환경 자율주행 모빌리티산업으로 전환을 해야 하는 시기에 있습니다. 본 사업단은 이러한 기업의 수요에 맞춰 첨단기술 인력을 공급하고, 지역 정주기업들의 고용 불일치를 해결하여 지역산업 혁신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본 사업단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선도기술을 교육하고 연구할 수 있는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자체·기업·출연연과 대학이 협력하여 대학 인력의 실무 능력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또한 모빌리티산업체의 의견을 반영하여 자율주행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을 수립하고, 산업 현장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산업체 인력들을 재교육하기 위한 맞춤형 재직자 교육과 정규과정 전체를 수료하지 않아도 되는 트랙 인증제를 위한 모듈형 학점제를 운영하고, 지역기업과 연계된 인턴십을 통한 취업프로그램과 캡스톤디자인을 연계한 창업프로그램을 수행합니다.
본 사업을 통해 대전·세종·충남의 인재들과 선도기업들이 지역에 정주하여 자율주행산업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선도기업들이 맞춤형 인재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는 지역혁신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자율주행시스템사업단장